상세정보
정치는 감동이다
미리보기

정치는 감동이다

저자
한상진,최종숙 공저
출판사
메디치미디어
출판일
2014-12-24
등록일
2020-05-1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0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2012년에 진보가 패배한 8가지 이유!
2017년에 진보가 승리할 8가지 이유!

《정치는 감동이다》는 민주당의 대선 패배 원인을 짚어보고 다음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책으로, 2012년 민주당 18대 대선평가위원장이었던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와 평가위 핵심 연구원 최종숙 서울대 정치사회학 박사가 함께 썼다.

지난 대선으로부터 2년이 지났고 다음 대선까지 3년이 남은 상황에서 왜 대선 평가를 읽어야 할까? 그건 바로 민주당은 대선 패배의 원인을 부정하고 교훈을 얻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현재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에게서 신뢰를 얻지 못하고 계파싸움으로 지리멸렬한 상태다. 따라서 더 늦기 전에 지금이야말로 과거의 패배를 정확히 분석하고 반성하고 대안을 세워서 다음 승리를 준비할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1부 '유리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패배하다'에서 다루고 있다. 선거 전략과 지지층 변화에 관한 데이터를 통해 단일화 필승론의 함정과 5060세대의 외면, 저소득층의 반란 등 민주당의 집권을 가로막은 대선 패배의 원인을 짚어봤다. 특히 대선 패배에 대한 민주당 내부 인사의 반응을 조사한 대목은 그간 '이기기 힘든 선거였다'는 민주당의 주장을 정면 반박하기에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2부에서는 2012년의 패배를 거울삼아 민주당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을 꼽아보았다. 나아가 2017년 대선 지형을 변화시킬 노인층 문제, 노사정을 비롯한 국민 대통합, 친노 진영의 증오 정치와 포용 정치, 종북프레임 해결과 동북아 외교 전략 등을 다루고 있다. '노무현의 죽음과 증오의 변증법'은 보수 진영에 대한 진보 진영의 증오와 그에 따른 대선 지형 변화를 데이터로 표현한 획기적인 장이라 할 수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결과적으로 보수 진영의 승리를 가능케 했다는 가설을 사실로 입증했다. 저자들은 결론적으로 민주당과 진보 진영은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대표되는 진보의 숙명을 극복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현재 민주당을 옥죄는 현실은 여야와 보수·진보의 대립에서 생산된 후천적인 정치 지형이며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